HOME > 질환안내 > 노화클리닉 > 치매
치매는 의식의 장애가 없이 인지 기능의 다발성 장애를 특징으로 하는 증후군으로 일반 지능, 학습 능력과 기억력, 언어 기능, 문제 해결 능력, 지남력, 지각, 주의와 집중, 판단력, 그리고 사회적 능력 등에서 장애를 보이며 인격의 변화를 가져오는 뇌질환입니다. 치매의 30%는 치료가 가능한 원인들에 의해서 발생하므로 조기에 원인을 찾아내어 치료를 하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원인 불명의 일반적인 노인성 치매는 완치가 어려운 만성질환이기는 하지만 실제적으로 환자 및 가족들에게 고통을 주는 행동및 정신적 장애는 대중적인 방법으로 어느정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악화되기 전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남아있는 뇌 기능이나 생활 능력을 보존하고 병이 빠르게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치매를 하나의 질병으로 인식하고 환자에게 따뜻한 애정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알쯔하이머형 치매
1906년 Alzheimer가 처음 기술한 것으로 치매의 원인 질병으로 가장 흔하고 원인적 치료가 불가능한 대표적인 치매이다. 50-60대에 나타나며 치매가 서서히 진행되며 초기에는 기억력장애가 주증상이나 차츰 지남력장애, 망상, 언어장애및 인격장애등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혈관성 치매
주원인은 뇌경색과 뇌출혈이다. 치매의 진행속도가 빠르며 발생시점을 대체적으로 알수가 있다. 기억장애에에도 손발의 마비, 보행장애, 언어장애등의 신경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두엽성 치매
전두엽의 이상으로 오는 치매로 초기부터 인격변화가 생기는 특징을 보입니다.
알콜성 치매
장기간의 음주를 하게 되면 뇌의 기질성 병변이 발생하고 치매를 포함한 여러 가지 정신신경증상이 나타나며 이것을 포괄적으로 알콜성 치매라고 합니다.
- 기억력, 지남력(방향감각), 추상 능력, 언어 기능, 판단력 등에 장애가 옵니다.
- 사고력에도 장애가 생겨 피해망상, 과대망상, 신체 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불안, 우울 같은 정서장애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감각에 장애가 생겨 환청, 환시 등의 환각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안절부절못하거나 공격적인 행동, 과다한 행동이나 반복적 행동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매의 임상경과는 치매의 원인에 따라 매우 다양한 양상을 보이므로 일률적으로 기술하기는 무척 어려우나 치매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알쯔하이머형 치매와 혈관성 치매의 경우 특징적인 양상을 보입니다. 전자에서는 인지기능의 장애가 서서히 일어나서 점점 심해지는 것과 달리, 후자에서는 급작한 발병을 보이고 때로는 계단식의 악화를 나타내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일반적으로 환자의 신체적 장애는 비교적 후기에 나타나는데 시간이 갈수록 환자는 보행의 장애로 주로 의자와 침대에서만 지내게 되며 전신의 근육 경직이 나타나고 뇨 실금 또는 변실금이 빈번해집니다.
약물치료
우울증, 불안/초조, 난폭한 행동 등의 증상에 따라 항우울제, 항불안제, 항정신병 약물 등을 처방합니다.
약물외적 치료
우울증
  - 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 복잡한 과제를 피하는 것이 좋다.
  -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장려한다.
  -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도움을 얻는다.
불안/ 초조/ 안절부절
  - 조용하고 안정된 환경을 만들어 준다.
  - 관심을 주고 애정어린 반응을 보인다.
  - 긴장을 해결할 수 있는 출구를 제공한다.
  - 카페인이 없는 음식을 제공한다.
환청/망상 &안절부절
  - 약물 치료를 한다.
  - 망상에 대해서는 헛소리라며, 교정하려들지 말고, 환자의 말을 수용적으로 들어준다.
분노/난폭
  - 안심시킨다.
  - 난폭한 행동의 원인을 찾아서 제거한다.
  - 약물처방이 도움이 될 수 있음.
수면장애
  - 낮 시간 동안 적당한 운동을 할 수 있게 한다.
  - 낮잠을 피한다.
  - 잠자리에 들기전 목욕을 한다.
  - 밤에 불을 켜서 혼란을 줄인다.
  - 안심시킨다.
가족 중에 치매가 의심되는 경우 단순히 나이 많은 사람이 노망이 났다고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치매의 30%는 치료가 가능한 원인들에 의해서 발생하므로 조기에 원인을 찾아내어 치료를 하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원인 불명의 일반적인 노인성 치매는 완치가 어려운 만성질병이기는 하지만 실제적으로 환자 및 가족들에게 고통을 주는 행동 및 정신적 장애는 대중적인 방법으 로 어느 정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악화되기 전,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남아있는 뇌 기능이나 생활 능력을 보존하고 병이 빠르게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족들은 치매를 하나의 질 병으로 인식하고 환자에게 따뜻한 관심과 애정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를 개인이나 가족 내의 문제로 국한시키지 말고 적극적으로 의사 및 지역사회 내 치료 조직이나 단체를 이용하여 가족의 부담을 덜고 어려움을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해가 질 무렵에 행동 장애 등 증상이 심해지는 현상을 지칭합니다. 밤이되면서 감각적 자극이 줄어드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느정도 조명을 유지하고 혼자에게 여기가 어디고, 무엇이 일어나는 지 설명해 줌으로써 안심을 시키고 혼란을 줄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